본문 바로가기
내 집, 내 공간 찾기/주거안정 임대주택

청년매입임대주택(청매입) 관리비 _ 주택 유형별 예상 관리비는?

by 금경 2024. 5. 9.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청년계층을 대상으로 한 임대주택 공급유형으로 자격요건을 충족한다면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주변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매달 나가는 주거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많은 청년들이 청매입 입주자 모집공고를 눈여겨보고 계실 텐데요.

 

다만, 청년 매입임대주택(청매입)은 행복주택/청년안심주택과는 달리 이미 준공된 건물을 LH와 SH에서 매입하여 공급하다 보니 주택유형이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과 청년안심주택은 각각 아파트형과 오피스텔형으로 주택유형이 거의 동일하지만, 청매입은 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원룸)/다가구 등 주택유형이 다양한 편입니다.

 

또한 관리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입주자들이 알아서 관리하거나, 의견을 모아 관리업체에게 맡기거나 지정된 업체에서 관리해주기도 하죠.

 

그렇다 보니 입주 전 정확한 관리비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관리비가 예상되는지 확인해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대략적인 예상 관리비를 산정해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이미 청매입에 당첨되어 입주를 기다리시는 분 혹은 청매입 입주를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이어지는 글을 꼭 참고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주택유형별 관리비 부과방식

 

앞서 말씀드렸듯, 청년 매입임대주택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원룸)/다가구주택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오피스텔형 청매입

건물 내 관리사무소를 두고 주 5일, 9~18시까지 근무하는 직원이 상주할 수 있습니다.

 

공용으로 사용되는 전기/수도를 비롯해 ▲승강기 유지비 ▲주차비 ▲소독비 ▲청소비 ▲인건비 등의 항목이 공용관리비에 포함됩니다.

 

총합계액을 세대수로 나눠 부과되는 형식이며, 세대수가 많을수록 관리비가 낮아집니다.

 

최소 3만원에서 최대 10만원 정도로 공용관리비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도시형생활주택(원룸)/다가구형 청매입

청매입은 오피스텔형보다 3~5층 규모의 빌라 형태가 많은 편입니다.

 

따로 관리사무소 및 상주하는 관리직원이 없으며, 입주자들이 직접 관리를 해나가는 형식이거나 LH나 SH에서 관리업체를 선정해 맡기는 형태입니다.

 

관리업체를 두더라도 주택 유지/보수와 관련해 많은 부분을 담당하는 것은 아닌데요.

 

보통 ▲공용 전기/수도 ▲승강기 유지비 ▲계단청소 ▲용역비 정도이다 보니, 매달 2~3만원 내외로 공용관리비가 책정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건물 내 상주하는 직원이 없는 형태이기에 제대로 관리가 되고 있다기보다는, 각 세대별로 부담해야 할 금액을 대신 정산해 주는 역할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승강기 건물이 없고 따로 관리업체를 두고 있지 않은 경우라면 관리비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개별관리비 예상 금액

 

주택을 관리/유지하는 공용관리비 외에도 실제 사용량에 따라 부과되는 전기/수도/가스요금을 개별관리비라고 일컫습니다.

 

하지만, 개별관리비는 집의 평수가 거주자의 생활패턴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보니, 평균적인 금액을 말씀드리긴 어려운데요.

 

특히 여름과 겨울에는 거주하는 분이 어떻게 사용했냐에 따라 전기/가스요금이 바로 옆집이더라도 2~3배 넘게 차이 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취 중이거나 자취경험이 있다면 어느 정도 예상되는 금액이 있으실 테지만, 처음 독립하신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대략적인 금액을 알려드리자면...

 

  • 17형(약 5평) 기준 1인가구 거주 시 예상 전기/수도/가스요금
전기 2~4만원 수도 1~1.5만원 가스 1~5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여름철에 냉방을 덜키고 겨울철에 난방을 아낀다면 더 절감해 볼 수도 있을 겁니다.

 

 


 

청년 매입임대주택과 달리 행복주택/청년안심주택은 관리비 부과현황을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청매입뿐만 아니라 행복주택과 청년안심주택도 눈여겨보고 계셨다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행복주택 관리비 단지별 확인방법 [ LH / SH ]

행복주택은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계층의 주거안정을 돕기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최장 6~10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주변시세보다 낮은 임대조건으로 계약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상호전

tikkeulnote.tistory.com

 

청년안심주택 관리비 (단지별 평형별 관리비 부과현황)

청년안심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돕기 위해 주변 시세대비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공급하고 있는 임대주택입니다. 이때 SH가 공급주체인 공공임대와 시공사가 공

tikkeulnot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