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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 지원사업 환급 비교분석 K패스·경기패스·인천패스·기후동행카드

by 금경 2024. 1. 24.

 

 

 

대중교통을 통해 출퇴근과 통학하는 분들께서 놓치면 안 될 유용한 지원사업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갑자기 앞다퉈 대중교통 지원사업을 발표하고 있다 보니, 대체 어떤 교통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본인에게 조금 더 이득이 될지 궁금하실 텐데요.

 

 

연령 및 소득, 지역, 지원 방식 등이 제각각 다르기에 꼼꼼히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 지원사업 별 특징

 

K-패스(전국)

 

K-패스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스마트폰 앱/11개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24년 5월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서 사용가능하며, 월 최대 60회에 한하여 저소득계층(53%), 만 19~34세 청년(30%), 일반(20%) 대상으로 사후 환급으로 지원합니다.

 

 

전철(신분당선, GTX 포함), 시내버스(마을, 농어촌, 광역 포함) 모두 지원가능하기에, 수도권에서 서울로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특히 혜택에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The경기패스

 

The경기패스 역시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K-패스와 달리 지원 횟수에 상한이 없는 무제한 지원이라는 점이 눈에 띄지만, 일반적으로 주 5일 출퇴근+주말 약속으로 외출하더라도 한 달 동안 60회를 채우는 경우가 많지 않아 이 부분이 장점이라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청년 기준이 만 19~39세로 범위가 넓어, 만 35~39세분들에게는 또 다른 선택지가 될 수 있으며, 별도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연 최대 24만 원의 지원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외 이용 수단 및 지역 모두 K-패스와 동일하며, 시행시기는 2024년 5월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인천I-패스

 

인천I-패스의 경우 대부분 The경기패스와 동일한데요.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30% 환급할 예정이며 단계적으로 추가 상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24년 5월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유일하게 카드를 구입하여 사전결제하는 시스템입니다.

 

 

24년 1월 27일부터 시범사업에 들어가며, 7월 이후 본사업에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현재로서는 서울시내 대중교통에 한하여 제한이 있으며, 전철, 시내·마을·심야·리버버스와 따릉이를 이용가능하고, 신분당선, 광역버스 등은 제외대상입니다.

 

 

따릉이 포함 시 월 6.5만 원 / 따릉이 제외 시 6.2만 원을 월마다 충전하여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스권입니다.

 

 

수도권과 서울을 오가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생각보다 큰 편이지만, 서울 내에서만 이동하고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메리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비교

 

구분 K-패스(전국) The경기패스 인천I-패스 기후동행카드
지원기준 월 15회 ↑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카들 발급 및 회원가입 필요
카드구매자
월 6.2~6.5만원
*따릉이 포함 6.5만원
*따릉이 제외 6.2만원
지원방식 이용자에 사후 환급 이용자가 사전 결제
지원대상 일반 20% 환급 카드 구매자
청년

30% 환급
만19~34세 만19~39세 만19~39세
저소득 53% 환급
기타   어린이·청소년 연 최대 24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65세 이상
30% 환급
*단계적 추가 상향
어린이·청소년 연 최대 12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지원 상한 월 최대 60회 무제한 무제한
이용수단 전철·시내버스(마을버스·농어촌버스 포함)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포함
서울시내 전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신분당선·광역버스 등 제외
이용지역 전국
(이용자 주소가 등록된 지자체 참여 시)
서울시
*지자체간 협의에 따라 추가 확대 예정
시행시기 2024년 5월 2024년 5월 협의중 시범사업
2024.1.27~6.30
본사업
2024.7~
주요이용자(예상) - 전국(수도권 포함)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 광역통행 이용자
- 경기도민 또는 인천시민 중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서울시내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 따릉이 이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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